티스토리 뷰
한국의 전통적인 겨울철음식 저장방법으로 배추를 소금에 절여 다양한 양념과 함께 발효시켜 만드는 발효 식품입니다.
김장재료에 관련하여 간략하게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김장재료 선택
김장의 재료는 각 지역의 역사와 문화에 따라 김장방식이 다르게 발전해 왔습니다. 양념 레시피는 조금씩의 차이가 있지만 큰 틀은 비슷하기 때문에 아래 내용으로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.
1. 고춧가루 매운 정도
: 원하는 매운맛에 따라 고춧가루의 종류와 양을 조절하세요. 청양고춧가루와 일반 고춧가루를 섞어 사용할 수도 있으며, 신선하고 색이 선명한 고춧가루를 선택하세요. 품질이 좋은 고춧가루는 깊은 맛을 더해줍니다.
2. 새우젓과 액젓 신선함
: 신선한 새우젓이나 멸치액젓을 선택하세요. 숙성된 제품이 더 깊은 맛을 낼 수 있습니다.
■ 비율: 새우젓과 액젓의 비율은 취향에 따라 조절할 수 있습니다. 해산물의 풍미가 강한 것을 원하면 새우젓 비율을 높이고, 더 깔끔한 맛을 원하면 액젓을 추가하세요.
3. 다진 마늘과 생강 신선도: 신선한 마늘과 생강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향이 강한 것이 좋습니다.
■ 비율: 마늘과 생강의 비율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조절하세요. 마늘을 더 넣으면 향이 강해지고, 생강은 상큼한 맛을 더해줍니다.
4. 설탕 단맛 조절: 김치의 단맛을 조절하기 위해 설탕을 추가합니다. 과일이나 배를 넣어 자연스러운 단맛을 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.
5. 채소 추가 아삭한 식감: 대파, 당근, 무 등을 추가하면 아삭한 식감을 더해줍니다. 이러한 채소는 양념과 잘 어우러져 맛을 풍부하게 만들어줍니다.
[김장 준비재료]
배추, 굵은소금, 고춧가루, 다진 마늘, 다진 생강, 새우젓, 멸치액젓, 설탕, 물, 추가 재료 (선택 사항) 대파, 당근, 무, 배
쿠팡 | G마켓 | 농협몰 | 이마트몰 |
김장 순서
겨울을 맞이하는 전통의 맛 김장은 한국의 겨울철 대표적인 음식 저장 방법 중 하나입니다. 배추를 소금에 절여 다양한 양념과 함께 발효시켜 만드는 발효식품입니다
1. 배추 절이기
- 배추 준비: 배추를 길게 반으로 자르고, 각 잎 사이에 굵은소금을 골고루 뿌립니다. 특히 겉잎에는 소금을 더 많이 뿌려 주세요.
- 소금 절이기: 소금을 뿌린 배추는 큰 통에 넣고 위에 무게를 덮어 2~3시간 동안 절여 줍니다. 중간중간 배추를 뒤집어 주면서 고르게 절여 주어야 합니다.
2. 양념 만들기 양념 혼합: 큰 볼에 고춧가루, 다진 마늘, 다진 생강, 새우젓, 멸치액젓, 설탕을 넣고, 적당량의 물을 추가하여 잘 섞습니다. 원하는 매운 정도에 따라 청량 고춧가루를 넣어 맵기도 조절하시면 됩니다.
3. 재료 손질 채소 손질: 대파, 당근, 무, 배 등을 잘게 썰어 양념에 섞어줄수도 있으며, 믹서에 갈아서 고춧가루 양념에 섞어서 사용도 할 수 있습니다.
4. 배추에 양념 바르기 양념 바르기: 절인 배추의 물기를 짜고, 양념을 한 잎씩 고루 발라줍니다. 줄기쪽에 양념을 좀 더 많이 발라 주셔야 합니다.
5. 김치 담기 김치통에 담기: 양념이 잘 발라진 배추를 김치통에 차곡차곡 담습니다.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단단히 눌러 주면 좋습니다.
6. 숙성하기 숙성 과정: 담근 김치는 실온에서 1~2일 정도 숙성한 후, 냉장고에 보관합니다. 온도에 따라 발효 속도가 달라지니, 원하는 맛에 맞춰 조절하세요.